본문 바로가기

모락모락 건강상식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양파와인! 탈모 예방에도 좋아요!



 양파와인 만들기 도전!


평소라면 배달의 민족에서 어떤 요리를 시켜 먹을까 고민하고 있을 시간, 정말 큰맘먹고 칼을 잡았습니다. 다름 아닌 TV나 인터넷을 통해 전국민 레시피가 되어버린 양파와인 만들기에 도전장을 내밀었기 때문이죠! (오늘은 절대 버리지 말자...)


우선 양파와인을 만들어야만 하는 자기최면부터 걸었습니다. 예로부터 양파는 혈액을 정화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잘게 썰면 양파의 세포조직이 파괴되면서 다량의 효소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나온 효소들은 양파의 성분과 반응해 ‘N-프로필 트리슬피드’라는 물질을 만드는데 바로 요녀석이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N-프로필 트리슬피드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분해해 체내에 응고된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며 뇌경색,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예방합니다. 하지만 양파를 잘라서 공기 중에 두면 쉽게 변질해 고약한 냄새를 풍기기 때문에 흑초나 식초에 절여 밑반찬으로도 즐겨 먹기도 합니다. 여기서까지는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이죠?


지금부터는 고품격 와인과의 콜라보를 통해 새롭게 태어난 양파와인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절대 와인을 마시고 싶어 양파를 넣는 것이 아닙니다. 양파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피로 회복, 탈모 예방 등 스트레스와 피로에 지친 이들에게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와인은 그저 거들 뿐.... 


 





양파는 퇴근길에 구입했는데 정작 가장 중요한 와인을 빼먹었습니다. 부랴부랴 안방을 뒤지니 몇 해 전 행사 때 받은 칠레 레드와인 발견! 망설임 없이 오늘의 재료로 선정되었습니다. 


사실 레시피를 찾아 보니 다들 레드 와인만 사용하기에 화이트 와인으로 한번 도전해 보고자 했으나 아무리 찾아도 집에 화이트 와인이 없어 포기했습니다. 추후 기회가 되면 화이트 와인으로도 한번 도전해보겠습니다. 







무심하게 양파를 썰어 유리통에 넣었을 뿐인데 양파 특유의 향이 저를 자극시켰습니다. 참고로 어떤 모양으로 썰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나 저는 가장 친근한 중국집표로 썰었습니다. 




 


 어라? 행사용인 줄 알았는데 가격이!!!


요즘 스마트폰 앱으로 와인 라벨을 촬영하면 와인의 원산지와 가격, 품종 등이 상세하게 나오더라고요. 무슨 와인인지는 알고 먹자는 마음으로 확인해 보았는데 가격이 생각보다 훨씬 고가라서 살짝 망설여졌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2013년산으로 나왔는데 실제 와인은 2009년산으로 무려 7, 8만 원에 달하는 고급 와인이었습니다.


순간 양파와인 만들기에 실패하면 좋은 와인까지 버리게 되는게 아닐까 걱정이 되어 포기하고 싶었으나 모락한의원 팬분들을 위해 과감히 오프너를 손에 쥐고 힘차게 돌렸으나 실패... 저도 모르게 본심이 살짝 드러났나 봅니다.







다시 힘차게 오프너를 돌리자 드디어 6년간 봉인된 칠레 와인이 정체를 드러냈습니다. 몽그리스 콰트로는 이태리어로 숫자 4를 의미하며 빠레르네 쇼비뇽을 주 품종으로 말백, 쉬라, 까르미네르까지 네 가지 품종을 블랜딩하여 탄생한 레드 와인입니다. 치킨, 양갈비 등 육류와 잘 어울리는 와인이지만 오늘은 양파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손은 이미 배달의 민족에서 치킨 주문 중....) 


양파에 와인이 완전히 잠길 정도로 아낌 없이 부운 후 2~3일간 상온에서 숙성시켜 줍니다. 그 후 양파를 건져내고 냉장보관하면 끝! 정말 간단하쥬?





 양파와인, 로맨틱, 성공적!


앞서 살짝 언급했지만 양파와인은 당뇨, 혈압, 관절, 다이어트, 이명증, 탈모, 생리불순 등 많은 질병에 효능을 발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아가 신경을 진정시켜주는 양파와 마음을 가라앉히는 와인으로 인해 고질적인 불면증을 없애주는 효능도 있다고 하니 과도하게만 섭취하지 않으면 된답니다. 대략 소주잔에 하루 2, 3잔 정도가 적당해요. 와인잔 아닙니다. 소주잔이예요!!


여기서 잠깐 모락한의원 장민기 원장님에게 양파와인이 정말 우리 몸에 좋은지 알아 보도록 해요!


탈모가 진행되는 데에는 유전 이외에도 몸 상태와 생활습관이 크게 작용합니다. 최근 20대 초반의 비교적 젊은 나이에서도 탈모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데에는 현대인들의 바쁜 생활로 인한 잘못된 생활습관이 큰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양파의 주요 성분은 비타민 B1과 각종 폴리페놀, 항산화 물질들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몸의 피로를 없애주고, 체내의 응고된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생활습관으로 유발되는 각종 질환을 예방해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시작되는 탈모를 예방해주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양파는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양파와인! 다들 정성껏 만들어 드시고 탈모를 예방해보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