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락모락 건강상식

탈모에 좋은 호두! 이제는 알고 먹자!



 불멸의 상징 호두!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호두는 최고의 신인 제우스에게 바칠 정도로 생명이나 불멸의 상징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크리마스 시즌이 되면 호두를 나눠 먹으며 풍요로움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가래나무과에 속하는 호두는 견과로 과실의 핵 내에 있는 인을 식용으로 합니다. 산지에 따라 한국호두, 일본호두, 페루시아 호두가 있는데 우리가 시중에서 만나는 일반 호두는 거의 다 태평양 건너온 미국호두랍니다. (국산은 귀한 몸입니다....)







 효두의 효능을 알아보자!


호두는 주로 열매가 성숙한 가을에 따서 물에 오랫동안 담가 두거나 한 자리에 쌓아 두어 딱딱한 외과피를 썩힌 다음 햇볕에 말리면 우리가 섭취하는 고소한 호두를 만날 수 있습니다.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과 비타민 B2, 비타민 B1 등이 풍부해 식용뿐만 아니라 약용으로도 널리 쓰인답니다. 그렇다면 호두의 효능을 제대로 알고 섭취하면 더 좋겠죠? 모락한의원 장민기 원장에게 호두의 효능을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탈모에도 도움이 되는 호두!


호두는 한약재로도 사용되는 음식으로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것처럼 두뇌 기능을 좋아지게 합니다. 뿐만이 아니라 탈모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모발의 발모와 성장을 담당하는 기관이 오장육부 중에서 신장 기능인데요, 호두는 이러한 신장 기능을 보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호두는 하루에 3알!


영양학상으로도 모발의 원료가 되는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고 철분, 엽산, 아연 등 탈모를 억제하고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그러나 칼로리가 비교적 높은 편이고 변을 무르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평균적으로 하루 3~5개 정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이처럼 천연식품인 호두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모근이 두꺼워지고 모발도 윤기있게 가꿀 수 있다니 자주 먹어 줘야겠죠? 그렇지만 술안주로만 찾으시면 노노해요! 과도한 음주는 탈모의 적이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간편하게 드시는 방법으론 플레인 요거트에 호두와 같은 견과류를 넣어 주시면 좋습니다. 때에 따라 신선한 제철 과일도 듬뿍 넣어준다면 금상첨화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