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락모락 건강상식

천연 엽산이 풍부한 키위로 모발 관리하세요!



 전 세계인의 영양만점 과일로 사랑받는 키위!


키위는 다래나무과의 낙엽 덩굴식물로 원래 원산지는 중국 양자강 일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20세기 들어 뉴질랜드로에 전해져 개량을 거듭하며 지금의 키위가 되었습니다. 때문엔 초기에는 차이니즈 구즈베리라는 이름으로 상품화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지금은 다양한 품종이 개발되어 전 세계인들의 영양만점 과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골드 키위는 다래와 키위의 교배종으로 탄생된 품종입니다.






 키위의 효능을 무엇인가요?


우리나라에는 흔히 참다래로 부르는데 수확한 뒤 일정 기간 익혀서 먹는 후숙 과일로 익는 시기에 따라 맛도 천차만별입니다. 기본적으로 키위는 즙이 많고 단맛과 신맛이 적당한데 이 또한 신맛을 좋아한다면 약간 단단할 때, 달콤한 맛을 즐기려면 복숭아처럼 말랑말랑할 때 먹으면 좋습니다.


그렇다면 키위는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을까요? 모락한의원 장민기 원장에게 키위의 효능을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천연 엽산이 풍부한 키위!


키위에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들어있지만 그 중에서도 엽산이 풍부합니다. 엽산은 키위뿐만 아니라 시금치와 양배추, 브로콜리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으나, 열을 가하거나 요리과정에서 50%-90%가 손실된다고 합니다. 반면, 키위는 조리 과정 없이도 섭취할 수 있으므로 엽산을 섭취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엽산은 주로 임산부들이 기형아 예방을 위해 많이 섭취하는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뉴질랜드에서는 임산부들이 엽산 보충제 대신에 골드키위를 섭취할 정도로 키위에는 엽산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탈모에도 엽산이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모발의 발모와 성장에 도움이 되는 엽산!


엽산은 모낭을 포함한 여러 인체 조직과 장기에서 세포의 분열과 성장에 필요한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모발 또한 모낭에서 여러 가지 세포의 분화와 증식에 의해 생겨나고 성장하므로 엽산은 모발의 발모와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엽산은 주로 임신 후나 항생제, 피임약, 호르몬제 등의 장기 복약 후에 결핍되기 쉽습니다. 탈모 환자에서 이러한 엽산 결핍이 있는 경우 엽산을 투여함으로써 호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위와 같은 경우가 아니더라도 평소 과일과 채소를 잘 섭취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모발의 발모나 성장을 위해 엽산을 지금부터라도 신경써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