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락모락 건강상식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피부는 물론 탈모에도 좋은 석류!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한 석류는 예로부터 여성의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맛이 강한 감과와 신맛이 강한 산과로 나뉘는데 원산지는 인도나 페르시아와 같은 아열대 지방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주요 성분은 당질이 약 40%를 차지하며 유기산으로는 새콤한 맛을 내는 시트로산이 약 1.5% 들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용산 비타민도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맛있는 석류 고르기!


석류나무에서 열리는 석류는 품종에 따라 모양과 색깔이 다양한데 흔히 우리가 접하는 석류는 밝은 진홍색을 띄고 있습니다. 들었을 때 무겁고 외피가 단단한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석류!


일반적으로 석류는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좋고 부인병과 부스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저열랑, 저지방 과일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여성에게 더욱 좋습니다. 섭취 방법도 다양해 생으로 먹거나 즙을 내 먹거나 차로 끓여마실 수 있습니다. 나아가 여성탈모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모락한의원 장민기 원장에게 석류의 효능을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석류의 효능 알아보기!


유전보다 후천적인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여성 탈모는 출산, 다이어트, 갱년기, 폐경 등 특정 시점에 급격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중 갱년기나 폐경 이후 진행되는 탈모는 호르몬의 변화에 기인하는데 남성이든 여성이든 탈모의 메커니즘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5α-환원효소에 의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변해 이것이 모유두세포에 작용하는 것입니다.

 

여성에게도 남성의 1/10 정도의 남성호르몬이 존재하는데 만약 여성 호르몬이 부족해지면서 상대적으로 남성호르몬이 과잉된 상태가 되어 탈모의 진행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갱년기탈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는 물론 탈모에도 좋다고 전해라!


특히 석류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물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갱년기나 폐경으로 인한 탈모에 석류가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씨앗 부분에 천연 에스트로겐 물질이 많으니 씨를 발라내지 말고 전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석류에는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물질을 다량 포함하고 있으니 피부 탄력과 주름개선이 도움이 되므로 탈모와 피부를 동시에 고민하는 갱년기 여성에게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