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치료의 모든것

엄마라면 피할 수 없는 산후탈모! 원인과 예방법은?



 엄마가 된 이후 찾아온 산후탈모!


최근 여성탈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무리한 다이어트, 과도한 스트레스, 호르몬의 변화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출산 후 찾아오는 산후탈모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으로 출산한 여성의 대표 고민 중 하나입니다.






 산후탈모의 발병 원인은?


산모 10명 중 8명 이상이 겪게 되는 산후탈모는 출산 전후 호로몬의 변화가 주된 원인입니다. 임신 기간에는 태반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해 모낭의 성장을 촉진시키는데요. 덕분에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잘 빠지지 않아 머리숱이 풍성해집니다.


하지만 출산 후에는 증가한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정상화되면서 머리카락이 한꺼번에 빠지게 됩니다. 대개 6개월이 지나면 정상적으로 돌아오는데 만약 일정 기간이 지났음에도 탈모가 계속 진행된다면 산후탈모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모락한의원 산후탈모 증상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빠지는 머리카락의 갯수는 약 50~100개 내외입니다. 하지만 출산 후에는 두세 배에 달하는 머리카락이 빠지는데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문제는 시간이 지나도 탈모가 계속 진행될 때입니다.

 

앞서 여성탈모의 원인으로 무리한 다이어트와 과도한 스트레스를 꼽았는데 출산 후 여성은 체형관리를 위한 다이어트, 육아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다이어트 탈모, 원형탈모, 지루성탈모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모락한의원 산후탈모 예방법은?


산후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균형 잡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육아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며 무리한 다이어트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풍부한 콩, 미역, 칡 등의 해조류, 야채류를 자주 섭취하고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공급을 충분히 해주어야 하는데요. 막상 육아가 시작되면 세수 한번 하기도 힘들 정도로 바쁘고 정신이 없습니다. 그러나 엄마의 건강이 곧 가족의 행복이므로 건강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나아가 하루 한 번 두피에 쌓인 노폐물과 비듬, 각질 등을 샴푸하시고 머리가 젖은 채로 묶거나 바로 잠자리에 들지 않도록 합니다. 자칫 지루성피부염 등의 두피 질환이 생길 수도 있으니깐요. 또한 모발에 자극을 주는 염색, 펌, 왁스 등의 헤어 용품 사용을 자제해는 것도 좋은 예방법입니다.





 모락한의원 산후탈모 예방법은?


산후탈모 증세가 계속 진행된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모락한의원은 탈모뿐만 아니라 출산 후 약해진 신체의 기와 혈을 보충해 여성질환 치료도 함께 병행됩니다. 부작용 걱정 없는 한약 치료를 통해 탈모와 건강을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