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치료의 모든것

모락한의원이 추천하는 탈모에 좋은 음식!



모락한의원이 추천하는 탈모에 좋은 음식 TOP4


검은콩을 매일 꾸준히 먹으면 머리가 난다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검은콩과 같은 블랙푸드는 식물성 단백질과 비타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모발과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검은콩만 먹는다고 탈모가 드라마틱하게 개선될 순 없겠죠? 평소 충분한 영양 공급을 통해 탈모 예방 차원으로 인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검은콩처럼 탈모 예방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을 소개해드릴게요. 매일 검은콩만 먹고 살 순 없잖아요~






맛도 좋고 탈모 예방에도 좋은 고구마!


국민 간식으로 알려진 고구마는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B 복합체, 비타민E, 식물성 섬유 등이 풍부한 식물인데요. 특히 칼륨은 혈압을 내려 주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피로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아가 식물성 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대인의 탈모는 단순 유전만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생활 습관이나 피로 등 다양한 원인에서 발병되는데요. 고구마는 현대인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기인하는 탈모에 간접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구마가 이러한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고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쉽게 포만감을 준다는 이유로 다이어트를 할 때 원푸드 다이어트 인기 메뉴이기도 한데 고구마만을 섭취하게 되면 결국 영양소가 불균형해져서 오히려 탈모를 초래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잠깐! 탈모에 좋은 음식, 

이거 하나면 끝! [바로가기]






불멸의 상징 호두!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호두는 최고의 신인 제우스에게 바칠 정도로 생명이나 불멸의 상징을 의미하는데요. 불포화지방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단백질과 비타민 B2, 비타민 B1 등이 풍부해 식용뿐만 아니라 약용으로도 널리 쓰인답니다. 





영양학상으로도 모발의 원료가 되는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고 철분, 엽산, 아연 등 탈모를 억제하고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그러나 칼로리가 비교적 높은 편이고 변을 무르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평균적으로 하루 3~5개 정도가 적당한데요. 이처럼 천연식품인 호두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모근이 두꺼워지고 모발도 윤기있게 가꿀 수 있다고 하니 자주 먹어 줘야겠죠?  

 





▶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두부!


예로부터 두부는 만드는 정성만큼이나 영양이 우수한 식품으로 누구나 즐겨 먹는 국민 반찬으로 사랑받았습니다. 두부는 콩으로 만든 음식인데 콩의 경우 영양은 우수하나 소화율이 좋지 않아 볶거나 쪄서 먹을 경우에는 소화율이 50~70%에 불과합니다. 


반면 두부는 콩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90% 이상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고로 탈모로 고민 중인 분이라면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을 다량 함유한 두부에 관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두부의 재료인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릴 정도로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우리 몸에서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육류에 들어있는 동물성 단백질이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것에 반해 콩의 식물성 단백질은 오히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콩 속에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시판되는 모발 영양제의 주성분인 복합 비타민 B군(비타민 B1과 B2, 비타민 B6, 니아신, 비오틴, 엽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모발 합성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발을 위해 섭취하는 단백질이라면 육류보다는 콩을 섭취하시는 것이 더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폐경 이후의 여성에게 쉽게 나타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갱년기 탈모를 경험하시는 분들은 일석이조의 효과랍니다.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들, 오늘부터 밥상에 두부 한 모! 꼭 올려야야겠죠?





천연 엽산이 풍부한 키위!


참다래라고도 불리는 키위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들어있지만 그 중에서도 엽산이 풍부합니다. 엽산은 키위뿐만 아니라 시금치와 양배추, 브로콜리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문제는 열을 가하거나 요리 과정에서 50%-90%나 손실된다고 합니다. 반면 키위는 조리 과정 없이바로 섭취할 수 있으므로 엽산을 섭취하기에 좋은 과일인데요.  


엽산은 주로 임산부들이 기형아 예방을 위해 많이 섭취하는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뉴질랜드에서는 임산부들이 엽산 보충제 대신에 골드키위를 섭취할 정도로 키위에는 엽산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탈모에도 엽산이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엽산은 모낭을 포함한 여러 인체 조직과 장기에서 세포의 분열과 성장에 필요한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모발 또한 모낭에서 여러 가지 세포의 분화와 증식에 의해 생겨나고 성장하므로 엽산은 모발의 발모와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평소 과일과 채소를 잘 섭취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모발의 발모나 성장을 위해 엽산을 지금부터라도 신경써서 섭취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