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치료의 모든것

설마 저도 탈모인가요? 모락한의원 원형탈모 초기증상 알아보기!



 자각 증상이 없어 초기 발견이 어려운 원형탈모!


헤어스타일은 외모를 가꾸는데 있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헤어스타일에 따라 첫인상이 확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자각 증상이 없어 더욱 문제가 되는 원형탈모 초기증상에 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원형탈모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는 흔한 질병으로 최근에는 10대 청소년 환자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제 청소년 탈모 유형 중 약 70% 가까이가 원형탈모로 알려져 있습니다. 10대 청소년의 탈모는 극히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는 유전적 요인이 아닌 외부 환경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원형탈모는 유전적 소인보다는 주변 환경에 의한 질환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원형탈모 초기증상을 알려주세요!


원형탈모는 진행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환자가 미처 자각하기 전, 어느날 갑자기 발견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일반적으로 수개월 내에 자연스럽게 치유되기도 하지만 탈모의 원인이나 체질 개선, 면역력 강화 등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으면 탈모 증상이 더욱 악화되어 다발성 원형탈모, 원형탈모가 서로 이어지는 사행성 원형탈모, 모발 전체가 빠지는 전두 탈모증 등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원형탈모 초기증상은 어떻게 체크해야 할까요? 우선 두피의 특정 부위가 집중적으로 가렵거나 가려운 부위의 모발을 당겼을 때 여러 가락의 모발이 쉽게 빠진다면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두피의 어느 부분이나 발생할 수 있으며 턱수염, 눈썹, 겨드랑이 등 신체 모든 털 부위에도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평소 관심을 가지고 관찰해야 합니다.


또한 환자에 따라 피부의 멜라닌 색소가 감소해 발생되는 백납 증상, 아토피 피부염, 악성빈혈, 손발톱 변형 및 함몰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10원짜리 크기로 작고 단발성!


원형탈모 초기에는 탈모 부위가 10원짜리 동전 크기로 작고 단발성일 경우가 높습니다. 하지만 관리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100원, 500원짜리 동전 크기로 커지거나 여러 부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원형탈모는 다른 탈모에 비해 재발률이 높고 진행 속도 또한 빠르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난치성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고로 원형탈모 초기증상 발견 시 정확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형탈모는 우리 몸의 이상 신호!


이처럼 원형탈모는 큰 정신적 충격이나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운동, 수면 부족 등 다양한 원인들이 발생 요인으로 작용하는데요. 심한 경우 전두 탈모, 전신 탈모증으로 진행될 수 있는 만큼 평소 원형탈모 초기증상을 잘 체크하시어 조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