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락모락 건강상식

봄철 내 몸이 좋아하는 베스트 음식을 알아보아요!

찬 바람 지나가고 따뜻한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는 봄.

매년 봄 시즌~에는 춘곤증을 비롯해 퍙소보다 더 피곤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에 '봄'시즌을 건강하게 잘 보내기 위한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알아보려 하는데요


봄에 체절 음식을 충분히 섭취한다면 지치고 피로해지는 몸에 기운과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뿐 아니라,

봄철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1.

무엇보다 우리 몸 건강을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에 쉽지 않은 "물" 이랍니다.


물론 물이 음식은 아니지만 모든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것이 충분한 물인데요. 

물은 온 몸에 신진대사를 하는 것에 꼭 필요할 뿐 아니라

몸의 온도 조절에도 없어서는 안될 필수 요소랍니다.


특히 봄철에는 코의 점막이나 폐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물은 적어도 

하루 8잔 이상 마시도록 노력해야 한답니다. 충분한 물 섭취는 문제가 되는 구강과 코의 점막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시켜 주어 

오염물질을 희석시켜 중화시켜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해낼 수 있답니다.





2.

먼지가 많은 봄철~ 디톡스를 위한 대표음식 삼겹살 추천


디톡스란 몸 속을 해독시켜준다는 의미로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가득한 봄철 꼭 필요한 음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먼지 속에는 카드늄이나 납성분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호흡하는 우리 몸 속 폐에 독성을 쌓이게 만든답니다.

이런 안좋은 성분을 씻어내는 데에 삼겹살만한게 앖다는 것이죠. 돼지고기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있어 

폐에 쌓여가는 공해물질을 씻어내주어 특히 봄철에는 적당향의 삼겹상을 먹는 것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 돼지고기에는 동물성 지방이 많기때문에 꼭 적당량을 드셔야 한답니다.!





3. 

상큼한 미나리~


얼마전 미세먼지를 다룰 때에도 등장했던 미나리가 봄철 꼭 필요한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미나리에는 몸 속 가래를 가라앉히고 매연 또는 먼지로 부터 목과 폐 그리고 기관지를 보호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해준답니다.

또한 인후염이나 목의 편도선이 붓는 것 또한 해소시켜주는 작용을 해주어 좋답니다. 

특히 미나리 즙속에는 들어있는 황성분은 몸 속 쌓여있는 중금속과 배합되어 변으로 배출된다고 하니! 봄 철 꼭 챙겨드세요.





4. 

녹차 한잔과 함께 여유를 즐기세요. 


녹차에는 탄닌과 아미노산, 무기질 그리고 엽록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옥신을 배출하는 기능을 해준답니다. 

다이옥신이란 현대인들의 또 다른 걱정꺼리인 환경호르몬으로 인해 인체의 내분비계통에 문제를 일으키는 주요인입니다. 

이에 다이옥신 배출에 녹차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또한 녹차 속 탄닌 성분의 경우 단백질과 응고될 경우  병원균을 죽이는 작용을 해줌으로 꼭 챙겨드세요! 

단 탄닌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빈혈 증세를 갖고 계신 분은 피하시는게 좋다는 것도 잊지마세요.





5. 

중금속 배출에 탁월한 굴, 전복, 미용! 굿!


봄 속 공기중에는 몸에 악영향을 주는 나쁜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어 우리 몸을 괴롭히는데요. 

이에 중금속 배출에 좋은 굴과 전복 미역을 충분히 섭취해 주시는 것 또한 중요하답니다. 





6.

수은 배출에 좋다는 마늘 섭취도! 꾸준히!


마늘은 부추와 함께 노동을 많이 하는 노동자에게 힘을 솟게 만든다는 강장제로 많이 사용되는데요. 

특히 마늘에는 혈관을 좋게 만드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봄철 베스트 음식으로 손꼽힌답니다. 

우리 몸속에 수은이 쌓일 경우 만성피로와 어지러움은 물론 식욕상실과 고혈압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꼭

필요한 음식이 되는 것인데요 특히 마늘에는 항균작용과 함께 항암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주기 때문에 

하루 두쪽씩 꾸준히 섭취해 주신다면 수은 뿐 아니라 항암예방과 혈관 계통에도 큰 효과를 준답니다,





7.

오미자와 도라지 단연 으뜸이죠!


봄철 심해지는 콧물과 코막힘 등 재채기가 많이 나는 계절 중 하나인데요. 

재채기가 많이 난다는 것은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들어왔다는 또하나의 생리적 반응이라고 한답니다. 

이에 재채기에 좋은 오미자와 도라지를 차로 만들어 수시로 마신다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성큼 다가운 봄 시즌~

제철 음식과 몸에 좋은 베스트 음식을 체크하시어 

건강한 몸! 활기찬 마음! 

함께 가져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