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치료의 모든것

모락한의원 이성환 원장이 알려주는 불면증 예방하고 꿀잠자기!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연말!


누우면 3초 만에 깊은 잠에 빠지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밤새 뒤척이며 충분히 잘 기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잠을 못 자는 이들도 많습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당연히 불면증이겠죠? 추가로 자다가 자주 깬다든지, 충분히 잤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졸린 경우에도 불면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주된 원인은?


그렇다면 이 같은 불면증은 왜 걸리는 걸까요? 우선 과도한 카페인 섭취나 항우울제 등과 같은 약물 혹은 알코올에 의한 수면장애부터 신체적, 육체적 고통으로 인한 불면증까지 개개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일반인들에게 가장 빈번하게 나타는 증상이 바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음혈이 부족해지는 경우인데 인체는 자연의 이치상 낮과 밤, 즉 음양의 기운이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밤에 잠을 푹 자야 낮에 건강하게 생활을 할 수 있는데 양기가 음기보다 강하게 되면 잠을 들기가 어려워집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막상 자려고 누워도 학업이나 취직, 건강, 일 등 별의별 생각이 머릿속에 떠올라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외에도 지속적인 혹은 급성 스트레스로 인한 분노로 자신의 감정을 주체할 수 없거나 반대로 너무 예민하고 겁이 많아 모든 것이 두렵고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되지 않을 때도 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락한의원 이성환 원장의 불면증 예방법!


지속적으로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면 몸과 마음 모두가 상하게 됩니다. 수면 부족이 계속 이어질 경우 몸속 백혈구가 줄어 면역 시스템이 깨지게 되며 주의력, 운동 기능 등이 현격하게 떨어집니다. 또한 불안 장애나 강박증, 조증 등 정신질환도 병행되기 때문에 하루빨리 불면증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모락한의원 이성환 원장은 수면에 들어가기 전에 커튼 등으로 밖으로부터 들어오는 불빛을 차단하는 것이 좋으며 TV나, 스마트폰을 보지 않고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상태에서 수면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수면에 좋은 음식인 산대추의 씨앗 산조인을 추천했습니다. 


일반 대추보다 작고 둥글며 신맛이 강한 산조인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정신 안정 및 집중력 강화에 좋습니다. 심장을 자양시키고 간 기능을 증강시켜 주기 때문에 가슴이 뛰고 불안하거나 잦은 꿈으로 잠에서 자주 깨는 증상을 완화시켜 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불면증 예방에 좋은 운동은?


또한 불면증은 교감 신경의 항진이 주요 원인인데 이는 남성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켜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뜩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잠을 못자는데 탈모까지 진행된다면 정말 진퇴양난이 아닐 수 없겠죠? 


끝으로 모락한의원 이성환 원장은 불면증 예방에 좋은 운동으로 꾸준한 걷기와 명상을 추천했습니다. 걷기는 오전에도 좋고 오후에는 가벼운 피로감이 느껴질 만큼 걷는 것이 좋습니다. 아참! 잠들기 2시간 이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하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