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치료의 모든것

사상의학에 기초한 체질과 체질별 탈모에 좋은 음식



한의학에 사상의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사상의학은 허준 선생과 함께 한의학의 양대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이제마 선생이 창시한 우리 고유의 맞춤한의학으로 사람을 체질에 따라 분류하는것을 말합니다.사상의학에서 이야기하는 4가지 체질은 태양, 태음, 소양, 소음 으로 나뉘며 인간은 그 체질에 따라 성격이나 심리상태, 음식 내장의 기능 약리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같은 병이라도 그 체질에 따라 약을 달리 써야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먹는 음식도 잘 조절해야하며 탈모치료에 있어서도 체질에 따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태양인은 가슴 윗부분이 발달된 체형으로 폐부위에 해당하는 목덜미가 굵고 건실하며 머리가 큰 반면, 간 부위에 해당하는 허리 아래 부분이 약한편으로 엉덩이가 작고 다리가 약한 느낌을 줍니다. 폐장의 기운이 왕성하며 간장의 기운이 허약합니다. 발산하는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기와 혈이 모이지 않고 항상 과도하게 발산하게 됩니다. 태양인의 탈모에 도움이 되는 음시은 가장 기본적인 쌀을 비록하여 통밀가루, 검은팥, 검은콩, 검은깨 등과 육류로는 양고기가 좋으며 피해야할 음식은 닭고기와 돼지고기 소고기의 육류와 유제품, 밀가루음식, 등푸른생선 등이 있습니다. 태양인은 기운이 위로 치솟는 체질이다보니 그 기운을 가라앉혀주는 음식이 좋습니다.




태음인은 허리부위가 발달하여 서 있는 자세가 굳건하고 안정감이 있어 보이나, 목덜미의 기세가 약하고 골격이 굵고 비대한 사람이 많은 편입니다. 소화기가 튼튼해 아무음식이나 잘 먹는 편이며 너무 잘먹다보니 비만이 나타나기 쉽고 성인병이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다른체질에 비해 호흡기가 약한편이므로 폐기운을 돕는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이로운 음식은 찹쌀이나 소고기 등이 있으며 주의해야할 음식은 돼지고기와 새우 생선회 등이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소양인은 가슴부위가 잘 발달했으며 어깨가 딱 벌어진 느낌을 주는 반면 엉덩이 부위가 빈약해 보이는 체질로 앉아 있는 모습이 불안해보입니다. 소양인은 몸에 열이 많은 편이며 더운음식보단 찬음식이 몸에 좋습니다. 쌀이나 보리 검은팥 등은 이로운 음식이며 닭고기나 술은 가급적 피해야합니다.




소음인은 엉덩이가 잘 발달하여 앉아 있는 모습이 안정감이 있으나 가슴부위가 빈약하여 움츠리고 있는 느낌을 줍니다. 상체보다는 하체가 균형있게 발달한 체질로 쌀이나 현미 찹쌀등과 닭고기 등이 좋으며 돼지고기와 새우 생선회등은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소화기가 약해 가급적 찬음식은 피해야하며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체질에 따라 도움이 되는 음식도 있는 반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음식도 상당수 존재합니다. 체질에 맞는 치료와 함께 체질에 맞는 음식을 잘 활용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질을 이해하고 보다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들을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체질은 자기진단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지만 보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